문재인·박근혜 후보에게 ‘수화관련법 제정’ ‘제2외국어 포함’ 제안

 
 
제18대 대선 후보들에게 열악한 청각장애인의 현실을 알리고, 수화언어 관련법 제정 등을 대선공약으로 삼아줄 것을 요구하기 위해 장애계단체가 한 자리에 모였다.

‘수화언어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지난 18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캠프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 앞에서 수화언어 지위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상임이사에 따르면 영화 도가니에서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학생들에게 교사가 말로 수업을 하는 모습은 실제 우리나라 청각장애인 교육 현실과 다름이 없다.

김 상임이사는 “이번에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도 밝혀졌듯이 전국 18개 청각장애인 특수학교에서 교사 6%만이 수화통역사 자격증을 갖다.”며 “이로인해 제대로 된 농교육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각장애인들이 수화 사용으로 인해 받는 차별은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도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은 수화언어를 한국어와 동등한 언어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법률을 만들고 정책을 만드는 방법 밖에 없다.”며 “대선 후보들이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선 공약으로 삼아 달라.”고 촉구했다.

 
 
인권연대 장애와 여성 마실 김광이 대표는 “선거철만 되면 장애인들을 위한답시고 찾아와 무엇인가를 크게 바꿔줄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그러한 약속들을 솔선수범해서 이행하는 후보들을 만나보지 못했다. 당장 만났을 때는 ‘고려하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얘기하지만, 정작 당선되고 나면 장애인들은 항상 부차적인 존재로 밀려나곤 한다.”며 “그럼에도 이 땅에 존재하는 한 인간으로서 권리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믿고, 약속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 수화도 제2의 언어로 인정받고 국어로써 지위를 인정받아 배울 수 있게 선택 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한다.”며 “농문화와 농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법령을 제정해 인간으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바탕을 닦아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수화언어권공대위는 각 캠프의 민원국 관계자들에게 ‘수화언어 법적 지위 보장을 위한 대선 공약 및 정책개선 제안서’(이하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수화언어 및 농문화 지원 법률(안)’ 제정과 ‘수화언어 제2외국어 포함’ 등을 대선공약으로 협조하고, 정책저긍로 보편적 언어로서의 수화의 지위를 훼손하는 법령 개정과 특수교사의 수화통역사 자격취득 확대 등 농교육환경 개선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이날 제안서와 관련해 오는 24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정책보좌관을 비롯한 캠프 내 시민네트워크와 함께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