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가는 다문화 가정..우리가 해야 할 일은?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자녀들(출처:교육과학기술부)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자녀들(출처:교육과학기술부)
     
 
 요즘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우리나라에도 국제결혼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그래서 그런지 다문화가정 자녀들도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그들은 우리의 피부색이나 인종만 다를뿐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언어에도 문제가 없다.그러나 피부색이 다르다고 그런 아이들을 학교에서 왕따시키거나 소외시켜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tv스페셜이나 다큐멘터리에서 나오는 것 처럼 다문화 가정아이들은 실제로도 왕따로 인한 우울증까지 생기게 되었다.그러나 이런 문제점이 속속들이 나오는 가운데,다문화 가정은 더 많이 생기고 있다. 이렇게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다문화가정자녀를 지원하거나 다문화가정자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물론 이 방법은 정부나 국가에서도 많이 지원하고 있는 부분이지만,이것으로 인해 실질적인 다문화가정의 문제점들은 해결되지 않았다.이런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단일민족의 의식이 예전부터 강했던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다른나라와는 달리 다른 인종이나 나라에 대해 배척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문화 가정자녀들은 학교에서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은 동네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이다.그래서 이 인식자체를 바꾸게 되면 다문화가정의 문제점들도 다는 아니겠지만 일부는 해결 될 것이다. 물론 이 인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정부나 국가의 지원으로 함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면 인식도 차츰차츰 바뀔 것이다.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해 세계화나 국제화가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시대에 맞춰 우리나라도 다른 민족을 포용할 수 있으려면 우리 주위의 다문화가정을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가며 사는 사회를 조성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