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저하된 학생들의 건강체력 증진 및 신체활동 동기 부여를 위하여 범시민 환경보호 활동('제로부산 캠페인')과 연계하여 온택트 스포츠 줍깅 챌린지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환경의식을 고취하고자 한다.

챌린지 기간은 2021.5.10(월)~2021.11.30(화)일까지 시행된다.

대상은 부산 모든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학부모다

장소는 쓰레기가 있는 곳 어디에서나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쓰레기 봉투와 집게를 양손에 들고 가벼운 조깅 및 걷기를 하다가, 쓰레기를 발견하면 의식적으로 다리를 구부리는 정확한 런지 및 스쿼트 동작을 유지하며 상체를 숙여 쓰레기를 줍는다.

이때 자연스럽게 하체 및 코어 근력이 강화되면서 신체 유연성이 향상된다. 충분히 쓰레기가 모이면 쓰레기 자체의 무게로 인해 팔 근력도 강화된다.
일반적인 조깅이나 걷기보다 체력소모가 많아 체력증진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 희망자는 ‘부산학교스포츠클럽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home.pen.go.kr/bssc/main.do)에 접속한 후 ‘줍깅 클럽’ 공지사항 ‘제로부산’(https://www.zerobusan.com/main/) 플랫폼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이어, 개인별‘줍깅’챌린지 활동사진(쓰레기 치우기 전·후 사진, 만보기 및 핸드폰 런닝앱 등 캡처 사진)을 ‘줍깅챌린지 참여하기’ 플랫폼에 업로드 하면 활동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챌린지 기간동안 누적 활동 포인트가 많은 참가자는 (사)생명그물 환경단체에서 제공되는 친환경 기념품과 부산시교육청에서 제공되는 기념품을 받는다.

이 행사가 학생들에게 건강한 체력을 증진시키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아울러  많은 시민이 행사에 참여해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조성해 나갔으면 한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