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울산박물관 제1차 특별기획전

향리문견록_울산인물열전 

기간 : 2025. 7. 1.() ~ 12. 28.()

장소 :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 (1)

      

 

울산박물관에서 제1 특별기획전 ‘향리문견록_울산인물열전을 전시중이다.

이 전시는 조선시대 울산에서 활약했던 인물들을 기록을 통해 살펴보고 관련 유물을 통해 재조명해보는 전시이다.

향리문견록은 울산 출신 문인 윤인석이 작성한 것으로 울산인물 사전의 성격을 띠고 있는 자료이다.

울산박물관에서 2021년에 기증된 항리문견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울산인물을 만나볼 수 있다.

향리문견록에는 총 136명의 울산 인물이 기록되어 있으며, 부로와 벗들에게 전해 들어서 알게 된 인문을 기록한 문록과 직접 본 인물에 대해 서술한 견록으로 나누어져 있다.

2권으로 이루어진 향리문견록은 1권에는 106명의 인물이 있고 2권에는 30명의 인물이 게재되어 있다.

문록 부분에서 만난 인물로는 울산에서 시작된 대표적인 성씨인 학성이씨와 울산박씨의 시조 이예와 박윤웅에 대한 기록 및 임진왜란 당시 활약을 했었던 인물 34명에 대한 기록이 있다

136명의 인물 중 30명의 인물이 차지를 하고 있는 견록은 저자 윤인석이 직접 본 인물들을 기록한 부분으로 대부분이 문인과 효자로 구성이 되어있다.

전시의 끝부분에는 다양한 효자와 열녀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당시는 유교문화를 통해 효자, 열녀를 기리는 문화가 있었던 시대로 향리문견록에도 12명의 열녀와 효부가 기록이 되어있으며 이야기와 함께 은장도와 비녀등 다양한 물건이 함께 전시되어있다.

 

 
저작권자 © 복지TV부울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